유머
뉴스
미디어
일상

'연돈' 점주들 '백종원' 신고한 진짜 이유? 불만 폭발에 본사 집회 예고까지..매출 논란 총정리

살구뉴스 2024.06.18
공유하기
신고
조회 137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방송인 백종원 대표가 설립한 더본코리아 산하 브랜드인 '연돈볼카츠' 점주들이 본사를 상대로 공정위 신고 등 단체행동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더본코리아 측이 "연돈볼카츠 가맹점의 모집 과정에서 허위나 과장된 매출액, 수익율 등을 약속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연돈' 점주들 '백종원' 신고한 진짜 이유?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앞서 17일 연돈볼카츠 점주들이 최소한의 수익률 보장을 요구하며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등 단체행동에 나섰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점주들과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에 따르면 연돈볼카츠 점주들은 본사가 월 3000만 원 이상의 예상매출액을 제시하며 가맹점주들을 끌어모았으나 실제 매출액은 예상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점주들이 필수물품 가격 인하나 판매 가격 인상 등의 대책과 함께 책임 있는 브랜드 관리를 요구했지만 본사가 이에 응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백종원 측 "'연돈' 점주들에 매출 3천만원 약속 NO, 허위·과장 없었다" 반박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그러나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해, 더본코리아 측은 18일 입장문을 내고 "최근 일부 가맹점주들이 당사가 가맹점 모집 과정에서 허위·과장으로 매출액과 수익율을 약속했다는 등의 주장을 개진함에 따라 이를 인용한 일부 언론보도가 있었다"며 "그러나 일부 가맹점주님들의 위 주장은 명백히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습니다. 

더본코리아는 "연돈볼카츠 가맹점의 모집 과정에서 허위나 과장된 매출액, 수익율 등을 약속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더본코리아는 가맹계약 등의 체결 과정에서 전국 매장의 평균 매출액, 원가비중, 손익 등의 정보를 객관적인 자료에 기초해 투명하게 제공했다는 것입니다. 

더본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연돈볼카츠 월 매출은 1700만 원 수준의 예상매출산정서를 가맹점에 제공했습니다. 연돈볼카츠 가맹점들의 월 평균 매출액은 동종 테이크아웃 브랜드의 월 평균 매출액과 비교해 낮지 않은 수준이라는 주장입니다. 

 

분쟁조정위원회 조정(안)을 거부한 것은 일부 가맹점주님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또 더본코리아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물품대금 인하 등을 진행했다"며 물품대금 인하나 가격 인상을 일방적으로 거부했다는 일부 가맹점주들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아울러 연돈볼카츠 가맹점 수의 감소는 대외적인 요건의 악화와 다른 브랜드로의 전환 등에 따른 것에 기인한 것이라며 외부적인 요소들에 의한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더본코리아는 "가맹점주님들과 항상 성실하게 협의를 진행해왔고 분쟁조정위원회 조정(안)을 거부한 것은 일부 가맹점주님들이었다"며 "본건과 관련된 일부 가맹점주님들의 공정위 신고와 잘못된 언론보도 등에 대해서 객관적 사실에 기초해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해당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예상매출은 말그대로 예상인건데..", "백종원이 그랬겠냐 영업하는 애들이 썰 풀었겠지~ 제주도 연돈 보이시쥬??하면서, "매출이야 점포위치나 여러요인이 있는데 본사가 어떻게 보장을 해주냐?", "세상 어느 본사가 프랜차이즈를 내면서  너네는 무조건 이 금액을 벌게 될 것이다 약속해?" 등과 같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연돈불카츠 역사?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연돈불카츠는 백종원이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하면서 발굴한 맛집을 프랜차이즈화한 것입니다. 기본을 지키는 사장 부부의 정성에 백종원이 감탄했고, 이후 줄을 서는 맛집이 돼 인근 상인들과 갈등이 불거지자 백종원은 연돈이 제주도로 이전하는 것을 돕기도 했습니다.

제주 이전 후에도 새벽부터 줄 서는 사람이 이어졌고, 식당 앞에 텐트를 치거나, 캠핑 의자를 놓고 하룻밤을 꼬박 새우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온라인으로 예약 방식이 변경되면서 예약업자까지 등장했고, 최근까지 제주 지역 중고거래 앱에 연돈 식사권 구매 요청 글이 등장할 만큼 인기를 끌면서 백종원의 더본코리아는 연돈 김응서 사장과 손잡고 볼카츠 신메뉴를 더해 '연돈볼카츠'라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론칭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연돈볼카츠 론칭 후 김 사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연돈볼카츠는 한돈농가(한돈자조금 관리 위원회) 요청을 받아 한돈의 비선호 부위 소비증대를 위해 백종원 대표님과 함께 개발한 메뉴"라며 "연돈의 수제 돈가스와는 다른 메뉴로 볼카츠는 한돈을 다져서 먹기 좋은 사이즈로 동그랗게 튀겨냈다.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힘을 보탤 기회가 생겨 정말 신나고 보람차게 일하고 있다. 좋은 취지로 만든 메뉴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당부한 바 있습니다. 

댓글
콘텐츠 더보기

포스트를 불러옵니다...